앱이란 어플리케이션의 줄임말이며 웹앱, 네이티브앱, 하이브리드앱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웹앱
웹앱이란 PC로 제작된 웹페이지를 모바일 화면 크기에 맞게 줄인 것을 말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적은시간을 들여 짧은 기간 내에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카메라, 음성 등의 스마트폰 자체기기의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으며, 앱스토어에 등록 및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앱
웹앱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것이 하이브리드앱입니다. 하이브리드앱은 웹을 기반으로 하여 어플형태로 제작된 개발방식이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우버, 트위터들이 이에 속합니다. 하이브래드 앱은 카메라, 음성검색 및 인식 등의 스마트폰 기능 사용이 가능하고 HTML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제작이후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속도나 기능적인 부분에 제한이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하이브리드앱으로 제작되었던 페이스북 역시 이러한 문제로 네이티브로 변경하였습니다.
네이티브앱
이에 반해 압도적으로 최상의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네이티브앱입니다. 모바일기기에 최적화되어 유저가 사용하기에 위의 세가지 앱 중에 가장 빠르고 편합니다.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 음성검색 및 인식뿐만 아니라 2D, 3D 증강현실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단점은 제작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후 유지보수 시에도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두가지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및 수정개발해야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각각의 앱의 특성을 파악하여 제작하려고 하는 앱의 성격을 파악하여 작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모바일 기기에서 보여주는 부분을 고려한다면 웹앱이 가격대비 가장 적합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구글앱스토어 등록을 위한 앱 제작을 하려는 것이 목적이라면 하이브리드앱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기기 고유의 기능등을 다양하게 사용하려 하며, 비용적인 부분의 여유가 된다면 네이티브 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